조립식 계단 FAQ

 

  1. 조립식 계단의 설치에 층고 제한은 얼마입니까?
  2. 원칙적으로 층고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층고가 높을 때는 구체적인 상담이 필요하겠지요.

 

  1. 건축사의 설계도면과 실제 건축현장의 층고가 차이가 있을 때 이를 어떻게 해결합니까?
  2. 조립식 계단은 한 계단의 높이를 조절 해가며 조립하는 계단입니다. 이 점이 조립식 계단의 최대 장점이지요. 통상 한단(챌판?)의 높이는 통상 210-240mm사이에서 조절합니다.

 

  1. 조립식 계단 특히 원형 계단(나선형 계단)의 경우 한 계단의 회전각은 얼마입니까?
  2. 표준은 30도입니다만, 필요한 경우 22.5도 혹은 15도로도 제작해 드립니다. 다만 회전각이 작아 질수록 계단의 경사도가 급해지는 불편은 감수해야 되겠지요.

 

  1. 나선형 계단의 경우 올라가는 입구 방향과 나가는 출구 방향은 어떻게 조절합니까?
  2. 이러한 방향 문제는 층고(계단판의 개수)에 따라 결정됩니다만, 적절한 방향에 맞게 설치 할 수 있게끔 대책이 마련되어 있으니 상담하면 충분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1. 설치 방향이 시계방향 혹은 반시계방향 어느쪽으로도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제작되므로 현장에서 결정 조립할 수 있으며
  2. 계단의 맨 위판인 Landing의 모양으로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특히 4각랜딩으로 좌우 90도씩(전체 180도) 범위 내에서 방향 조절이 가능합니다.
  3. 또한 계단 한판의 회전 각도 조절로도 방향 변경이 가능합니다.

 

  1. 공간절약형 계단의 경우는 좁은 공간에 설치되는 특성상 계단의 경사가 가파르게 마련인데 이 경우 안전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합니까?
  2. 이런 경우는 계단판의 전체 모양이 직사각형이 아니고 지그재그로 제작 되어(일종의 변형 사다리 꼴?) 경사가 급하면서도 발 닫는 부분은 충분히 확보되도록 설계.제작하여 해결합니다.

 

  1. 계단판의 수종이나 색상 변경이 가능합니까?
  2. 물론 가능합니다. 다만 그 경우 단가 변동이 경우에 따라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문답은 조립식 계단을 국내에서 직접 제작하는 경우를 전제하므로 수입.판매하는 업체의 경우는 해단되지 않습니다.***